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팀스파르타 개발자 | 시니어 개발자들이 수많은 제안을 뿌리치고 팀스파르타에 온 이유

가슴 뛰며 일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 자체가 좋더라고요.

 

 

누구나 가슴 뛰는 일을 하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가슴 뛰는 일을 선택하는 것은 때로는 쉬운 결정이 아닐지도 모르죠. 더 좋은 대우를 뒤로하고 선택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팀스파르타의 팀원들은 본인이 하는 일이 가슴 뛴다고 하나같이 입을 모아 이야기하는데요. 이곳에서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하신 분들도 있지만, 더 나은 조건을 마다하고 팀스파르타에 합류해 치열하게 일하고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어떤 점에서 팀스파르타에 정착했을까요? 뛰어난 실력은 말할 것도 없고, 겸손의 덕목까지 두루 갖춘 시니어 개발자 두 분을 모셨는데요. 커리어의 다음 단계로 팀스파르타를 선택하신 이유를 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왜 팀스파르타를 선택하셨나요?’

 


 

Q. 팀스파르타에서 어떤 일을 하고 계시나요?

 

(왼쪽부터 차례로) 팀스파르타 개발팀 박새한 님, 이동현 님

 

이동현 : 안녕하세요. 저는 2020년에 팀스파르타에 합류해 서비스 개발 전반을 병관 님(팀스파르타 CTO)과 함께 했고요. 현재는 온라인 수강환경을 맡아 개발하고 있습니다.

 

박새한 : 올해 합류한, 얼마 안 된 신입 팀원인데요. 기존 제품 기술 이전 작업 및 내부용 관리 페이지 개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Q. 두 분은 개발자로서 경력이 어느 정도 있는데, 그동안 삶의 궤적을 어떻게 그려 오셨는지 궁금해요.

 

박새한 : 저는 대학교 때 컴퓨터공학과에 들어가 처음으로 코딩이라는 걸 접하고 ‘내가 여기에 적성이 잘 맞는구나’ 깨달았어요. 무언가를 만드는 것에 강렬한 열정을 많이 느껴서 창업에도 로망이 있었어요. 스티브 잡스를 굉장히 동경했었죠. 그래서 뭐랄까, ‘창업만큼 흔적이 많이 남는 일이 없다, 임팩트도 강하고, 현대 사회에서 훌륭한 사람들은 회사를 남기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창업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회사들을 선택해왔던 것 같아요.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들을 선호하면서, 바닥에서부터 시작하는 회사에도 가 봤고요. 그 회사가 성장하는 데 기여하면서 얻은 보상을 가지고 창업에 도전했죠. 뭐든 다 잘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인생에서 거의 처음으로 연달아 무언가를 실패해 봤어요.

 

연달아 실패를 겪어 보니, 운도 물론 따라줘야 하겠지만 저 스스로가 많이 부족하다는 걸 느꼈어요. 탁월함과도 멀어져 있는 듯한 생각이 들었고요. 그래서 다시 구직활동을 시작했는데, 다행히 개발자로서 쌓아 온 연차가 있어서 여기저기서 미팅 제안을 많이 주셨어요. 운이 좋게도 순영 님과 지인이 겹쳐서 만남의 자리를 가졌고, 결국 팀스파르타에 합류하게 됐죠.

 

이동현 : 저는 재미있는 일을 좇아왔던 것 같아요. 원래 화학과를 가려고 했는데, 뭔가 재미가 없어 보이는 거예요. 20년, 30년 전에 하던 걸 20년, 30년 뒤에도 똑같이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당시가 2012년도였는데, 페이스북이 뜨고, iPhone 4가 나올 때였거든요. 전산학과에 가면 재미있을 것 같아 그 과를 선택했죠. 졸업할 즈음에 주변 친구들은 석박사하러 대학원을 가겠다고 하더라고요, 마치 정해진 루트처럼요. 그런데 저는 재미없어 보였어요. 그래서 바로 일하기로 결정했고, 로켓펀치에서 제일 재미있어 보이는 회사를 골라 들어갔습니다. 제가 보는 재미의 기준은 회사가 풀고자 하는 문제, 비전, 당시 회사의 상황 같은 것들이었어요.

 

본격적으로 개발자로서 일해 보니, 무언가를 직접 만들어가는 개발도 재미있었지만 팀원으로서 회사의 엔진이 되는 게 너무 좋더라고요. 제가 잘할수록 회사가 빠르게 크고, 제로백이 빨라지고, 그러니까 더 빠르게 성장하고, 아웃풋이 왕창 나오는, 그런 재미를 느낀 것 같아요. 운이 좋게도 저에게 팀장이라는 역할을 맡기고, 큰 책임을 주셔서 그 엔진을 가속화하는 데 많이 기여를 했죠. ‘내가 열심히 하는 만큼 회사가 성장하는구나’, ‘내가 열심히 엔진 역할을 수행하면 회사는 정말 멋진 스포츠카가 될 수 있겠구나'를 경험했죠.

 

 

Q. 왜 팀스파르타로 이직을 결심하셨나요?

 

팀스파르타 개발자 박새한 님

 

박새한 : ’성장 포인트’인데요. 창업에 실패하고서 저에게 분명히 부족한 자질이 있고, 이것을 메꾸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예를 들면 사업을 보는 눈, 그리고 그것을 만들어가는 능력, 실행력 등이겠죠. 그런 관점에서 성장할 수 있는 회사를 찾고 있었는데, 순영 님, 병관 님, 그리고 범규 님을 만나면서 ‘어떻게 이런 사람들이 다 모여서 사업을 하고 있지?’, ‘대표님이 진짜 대단하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실제로 범규 님을 만났을 때 ‘이 분의 장점들을 내가 옆에서 일하면서 다 흡수해야겠다'라는 욕심이 개인적으로 강하게 들더라고요. 그래서 입사를 결정한 후에 직접 범규 님께 “범규 님이랑 같이 일을 해야겠어요. 다른 건 다 모르겠고, 꼭 같이 일을 해야겠어요.”라고 말했었어요.

 

사실 금전적인 것으로만 줄을 세웠다면, 팀스파르타를 선택하기는 어려웠을 거예요. 그런데 보상도 회사가 정말 잘 돼야 활짝 필 수 있는 것들이 있잖아요. 그렇다면 잘 될 회사에 베팅을 해야겠죠. 그렇게 생각해 보면 제가 베팅할 곳은 팀스파르타가 맞는 것 같더라고요. 지금도 너무 잘 되고 있지만, 정말 엄청 빵 터질 만한 곳은 스파르타인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이동현 : 이직을 고민할 당시에 제 자신을 많이 돌아 봤어요. ‘어디 가면 제일 잘 할 수 있고, 엔진으로서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을까?’를 많이 생각했던 것 같아요.

 

이전 회사에 다닐 때 스파르타코딩클럽에서 6개월 정도 이미 튜터로서 일하고 있었는데요. 팀스파르타는 사실 사이즈로 봤을 땐 당시 7명 정도밖에 팀원이 없던 곳이라 굉장히 작은 곳이었어요. 그런데 왠지 ‘저 차에 내가 엔진이 되고 싶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더라고요. 팀스파르타 사람들은 뭔가를 해낼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는데,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그냥 팀원들의 모습 그 자체였던 것 같아요. 그래서 과감히 팀스파르타를 선택했고, 큰 미래를 함께 그리며 달리고 있네요.

 

 

Q. 실제로 팀스파르타에 합류해 보니 어떠셨나요? 기대했던 바와 많이 달랐나요?

 

이동현 : 저는 7명일 때 합류했는데, 제일 가슴 뛰는 팀이에요. 함께했던 과정을 돌이켜 보면, 고정관념을 깨는 것의 연속이었던 것 같아요. 여러 지점이 있는데, 첫 번째는 일을 하다 보면 ‘이 정도는 해야 일이 되지 않을까?’라는 게 있어요. 의례적으로 일이 되게 하려면 필요할 것 같은 ‘준비 단계'요. 그런데 그게 고정관념이더라고요. 우리는 굉장히 빠른 조직이기 때문에 최소한의 것에만 집중하고, 당장 필요 없는 것은 하지 않는데요. 그런 과정을 거치면서 ‘아, 내가 너무 쓸데없는 고민을 하고 있구나’를 깨달았어요. 사실 스파르타코딩클럽 온라인도 그렇고, 항해99도, {창}도 빠르게 탄생했잖아요. 이런 쪽으로 최고봉은 故 정주영 회장님인 것 같은데, 바닷가 사진 한 장 들고 조선소 짓겠다고 하셨잖아요. 저희도 그런 것 같아요.

 

두 번째는 항상 친구들 만나면 자랑하는 건데, 굉장히 젊은 조직이라는 거예요. 젊은 조직이면 일을 좀 못할 것이다, 성숙함이 부족하다라는 고정관념이 있는데, 이곳에서 완전히 깨졌어요. 우리 그런 말 하잖아요,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 그런데 보니까 범 무서워할 필요 없는 것 같아요. 회사에서 몇몇 분들 보면 ‘하룻강아지가 제일 셀 수도 있구나’를 느껴요. 그래서 굳이 범만 고집할 필요도 없고, 센 강아지랑 함께하는 게 더 좋을 수 있다. 그런 사람들이랑 함께 일하고 있고요. 다른 관점에서 얘기를 좀 해 보면, 솔직히 팀스파르타를 선택할 당시에는 ‘같이 일을 만들어 나가는 재미는 있을 것 같은데, 기술적으로 성장하는 것은 잘 모르겠다'였거든요. 처음에는 jQuery로 백오피스 만들고, 틈틈이 수강생들 즉문즉답도 하고, 그랬어요. 그런데 일이 잘 되다 보니까 어쩔 수 없이 우리 엔진을 갈아야 할 때가 오더라고요. 새로운 회사에 들어가서 그곳에 적응하는 것도 가치 있는 일이지만, 기존 회사에서 엔진을 가는 과정에도 굉장히 많은 배움이 있거든요. 왜 엔진을 갈아야 하며, 어떻게 바꿔야 하고, 어떤 것이 문제였는지 등의 로그를 쌓아가는 것만으로도 너무나도 가치 있고, 그 과정에서 기술적으로 많이 성장하고 있어요. 돌이켜 보면 저는 재미와 성장,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것 같네요.

 

박새한 : 저는 일한 지 얼마 안 됐지만, 정말로 생각했던 그대로예요. 생각했던 정도의 중압감과, 생각했던 정도의 행복감, 그리고 그 정도의 업무 프레셔가 주어지고 있어요. 물론, 바로 맡게 된 업무가 많아지긴 했지만, 어떻게 보면 빨리 적응한 거겠죠.

 

무엇보다도 문화적인 부분이라고 할까요, 팀원들의 높은 수준이 제 예상과 맞았던 것 같아요. 특히 팀 매니저이신 분들이 인상 깊은데, 기획팀 팀장이신 형은 님이나 항해99 팀장이신 서영 님은 정말 회사의 엔진다운 사람이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고요. 그분들이 본인의 리소스를 더 잘 쓸 수 있게 제가 도와주기만 해도 정말 회사에 큰 기여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람들이 너무 뛰어나니까, 그분들의 시간이 소중하게 쓰이면 좋겠더라고요. 그래서 프로세스 정립이나 백오피스 작업을 제가 도맡아 하면 가치가 있겠다 싶어서 그 부분에 힘을 쓰고 있죠.

 

개인적으로 오랜만에 직장생활을 하면서 협업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거든요. 자신감도 좀 떨어져 있었는데, 괜한 고민이었어요. 우선 여기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어 기뻤고,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는 곳에 잘 온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굉장히 행복했습니다. 저는 이제 제 자신을 견제하고, 초심을 잘 유지하면서 팀스파르타 문화에 완전히 녹아 들어야할 것 같아요.

 

 

Q. 팀스파르타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께 문화나 일하는 방식을 하나 자랑하자면요.

 

팀스파르타 개발자 이동현 님

 

이동현 : 저희는 기본적으로 엄청 바쁜 조직이잖아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일에만 집중하면 좋은 개발자, 좋은 마케터, 좋은 PM이 될 수 있어요. 그런데 그런 굴레 속에서 놓치기 쉬운 게 ‘자기 자신이’거든요. 좋은 개인, 인간 이동현으로서 더 나은 사람이 되는 것을 놓칠 수 있잖아요. 저를 위해 회사가 이 부분까지 챙겨주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예를 들면, 회사와 무관한 개인 월간 목표를 설정해 달성하면 더 나은 공간에서 쉬라고 미소 청소 이용권을 준다든지, 무제한 도서 구입이라든지요. 또, 스수타* 같은 밍글링(mingling)도 자주 하면서 서로 이야기도 나눌 수 있어요. 개발자뿐만 아니라 한 명의 인간으로서도 성장할 수 있는 회사인 것 같아 좋아요

*스수타 : ’스파르타 수다 타임’으로 편하게 질문을 남기면 범규 님이 허심탄회하게 답해주고, 맛있는 것도 함께 먹으며 팀원들과 편하게 수다를 떨며 어울리는 시간입니다.

 

박새한 : 저는 대표와 대화다운 대화를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보통 대표들은 본인이 하는 고민이나 생각을 공유 안 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직원들 사기에 영향을 줄 수도 있고, 혹은 어떻게 보면 대표의 역할이기도 하니까요. 그런데 이제 범규 님은 이미 대표로서 했을 법한 고민을 팀원 중 누군가가 질문하면 경청하고, 다시 한번 깊게 생각하신 후에 답해주시더라고요. “그건 다 고민했죠”, “우리 레벨에서 할 건 아니지", “이미 리더십 회의에서 결정 났어요" 등의 말을 절대 하지 않으세요.

 

만약 소통을 하지 않는다면, 팀원들은 본인이 기여를 열심히 하고 있다가도 무력감을 느낄 수 있거든요. 내가 모르는 무언가가 있고, 다른 곳에서 결정 난 게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면 무력해지고, 박탈감을 느끼게 돼요. 그런데 범규 님은 팀원들에게 투명하게 계속 공유해 주시고, 팀원들이 의견을 제시하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이야기해 주시기 때문에 팀원으로서 그의 맥락을 계속 따라갈 수 있어요. 이건 아마 똑똑하신 분들께 더 매력적으로 느껴질 만한 장점일 것 같아요.

 

 

Q. 앞으로 함께하실 미래의 동료에게 한마디 하자면?

 

박새한 : 저는 일을 잘 하는 게 중요하지만, 본인이 재미있게 일에 빠져서 하는 것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 같아요. 이게 팀스파르타의 관점이기도 하고요. 열심히 일하다 보면, 힘든 날도 많겠지만 그 자체가 즐거운 분이 함께하면 좋겠고요. 인생에서 일하는 시간이 가장 길잖아요. 일하는 게 즐겁지 않다면 불행한 삶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똑똑한 동료들에게 긍정적인 자극을 받으며 일하는 것을 즐길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이동현 : 자신의 한계를 제한하지 않는 분들이 오시면 좋겠어요. 범 무서워하지 않고, 고정관념을 같이 깨려는 사람들이 필요해요. “3년 차, 5년 차 개발자는 이래”라는 생각은 원치 않아요. 1년 차가 더 잘할 수도 있는 직군이 특히나 개발자이기 때문에 5년 차보다 잘하고 싶은 1년 차 개발자를 찾습니다. 그 이상도 마찬가지고요. 함께 일합시다!

 

또 주변에 똑똑한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스스로 막막함을 느낄 수도 있는데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본인이 뽑힌 이유가 확실히 있을 거예요. 엄청 어려운 관문을 뚫고 오신 거니까, 꿋꿋하게 일하시다 보면 어디든 갈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해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일단 들어오셨으면, 걱정은 더는 겁니다.

 

 


 

팀스파르타는 개발자를 채용 중입니다.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곳에서 마음껏 일하고 싶으시다면 적극 지원하세요!

 

 

팀스파르타 개발자 채용공고 바로가기 >> https://teamsparta-careers.oopy.io/

 

TeamSparta - Careers

빠르게, 와우하게, 진정성있게!

teamsparta-careers.oopy.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