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파르타 내일배움단

국비지원 코딩 부트캠프를 수료하고 취업하기까지 |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수료생 유시준 님 인터뷰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는 고용노동부가 지원하는 K-디지털 트레이닝 취업 과정입니다. 트랙에 따라 상이하나 최대 1,800만 원 상당의 훈련비를 전액 지원받으며 개발자 취업을 준비하실 수 있는 국비지원 코딩 부트캠프입니다. AI/클라우드 등 특정 분야에 전문 지식을 갖춘 웹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여러분은 경쟁력 있는 인재가 되실 수 있습니다.

>>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신청하기

한정된 인원만 선발하여 운영하기 때문에 취업하시는 날까지 교육 전문 매니저의 밀착 관리를 받으며 개발 공부에만 몰입하시게 되는데요. 이미 이전 기수분들은 취업에 성공하셔서 개발자로 커리어를 쌓고 계십니다. 하지만 국비지원 코딩 부트캠프가 갖는 선입견 때문인지 종종 ‘실제로 좋은 데로 취업이 가능한가요?’와 같은 질문이 들어옵니다.

여러분의 질문에 답해드리기 위해 지난 기수 수강생분과의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유시준 님은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를 수료하시고, 삼성 SDS에 개발자로 최종 합격하셨는데요.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에서 어떻게 개발자 취업을 준비했고, 타사 코딩 부트캠프와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는 어떻게 다른지 들어 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시준 님. 간단히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를 수료한 유시준입니다. 얼마 전 삼성SDS 상반기 공채 SW직무에 최종 합격했습니다.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수료생 유시준 님

 

정말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감사합니다.

개발자 취업 준비를 위해 코딩 부트캠프를 찾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많은 코딩 부트캠프 중에서 국비지원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나요?

단순히 국비지원 프로그램이라서 지원한 것은 아니고, 클라우드 분야에서 역량을 쌓고 싶어 선택했습니다.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는 여타 코딩 부트캠프들과 달리 클라우드나 AI 커리큘럼까지 갖추고 있었습니다. 점점 더 시장에서 클라우드 기술 관련 니즈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9 to 9으로 운영하는 것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제가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다른 코딩 부트캠프도 경험해 봐서 아는데 하루에 12시간 이상 개발 공부만 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수강생분들과 하루에 12시간 이상 개발 공부만 하는 환경이 실제로 엄청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스프링 부트(Spring Boot) 커리큘럼도 좋았습니다.

이전에 국내 다른 부트캠프도 경험해 보셨군요. 그때와 비교해 보면, 어떤 점이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만의 강점이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해요.

방금도 말씀드렸듯이 9 to 9 커리큘럼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개발자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시간에 집중해서 개발 공부에만 몰입해야 하니까요. 또 하나 놀랐던 것은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는 수강생 수에 비해 튜터님들이 많이 계신다는 점입니다. 덕분에 문제에 봉착했을 때에도 너무 혼자 헤매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는 개발에만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어떤 문제를 함께 해결하셨는지 짧게 들려주실 수 있나요?

레디스(Redis)를 공부할 때였습니다. 레디스 사용 사례를 보고, 제 프로젝트에 적용하려고 했으나, 처음이다 보니 막막하더라고요. 그래서 튜터님께 도움을 요청하였는데, 조언을 들어 보니 제가 레디스를 완전히 잘못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피드백을 통해 레디스의 특징, 사용 사례 등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고, 스프링 프로젝트에서 레디스를 통해 어떻게 성능을 개선할 수 있을지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시준 님의 이야기를 들어 보니, 개발자 취업을 위해 정말 열심히 개발 공부를 하셨다는 게 느껴지네요. 그 덕분인지 엄청 단기간에 개발자로 취업을 성공하셨어요.

저는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를 포함해서 약 1년 6개월을 개발자 취업 준비에 쏟았기 때문에 아주 짧다고는 말하지 못할 것 같아요. 그 사이에 인턴도 한 번 해 봤고요. 그래도 이렇게 취업할 수 있었던 건 알고리즘 문제풀이를 꾸준히 하며 코딩테스트를 잘 대비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내에서 스터디를 하며 클린코드와 자바(Java)에 대해서도 깊게 공부할 수 있었고, 또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협업을 해 본 것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많은 분께서 팀 프로젝트를 궁금해하시더라고요. 팀 프로젝트에 대해 시준 님이 경험하신 내용을 공유해 주실 수 있나요?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개발 실력이나 협업 능력이 정말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는 다른 코딩 부트캠프와 마찬가지로 비전공자 비율이 높은 편이더라고요. 이게 장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전공자이다 보니, 비전공자 팀원분들께 피드백을 자주 드리면서 커뮤니케이션적인 부분을 정말 많이 성장 시킬 수 있었습니다. 코드 리뷰나 페어 프로그래밍을 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하면 상대방이 기분 나쁘지 않게 표현하면서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을까를 엄청 고민했던 것 같습니다.

반대로 제 기준에서 난도 높은 기능을 구현하지는 못했습니다. 또한, 제공되는 강의도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강의라 아주 깊은 내용까지 다루고 있지 않은 것도 조금 아쉬웠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비전공자이신 분들에게는 좋을 것 같습니다.

개발 실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개발자로 일하면 개발자 뿐만 아니라 다양한 팀들과 협업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무척이나 중요하잖아요.

네, 맞습니다. 면접 때도 팀 프로젝트 경험이 크게 도움이 됐습니다.

그런 점에서 100% 비대면 원격으로 진행되는 것에는 불편함이 없으셨나요?

그 부분은 결국 얼마나 노력하냐에 따라 달린 것 같습니다. 같은 공간에 있지 않기 때문에 캠이나 마이크를 계속 켠 상태로 두고, 팀원과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통하는 데에 어려움이 생기겠죠. 오히려 효율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특정 장소에 가는 데까지 시간과 비용이 들지 않고, 그 시간에 좀 더 개발 공부에 몰두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원격으로 코딩 공부를 하고 있는 유시준 님 ​

 

 

교육 전문 매니저님들도 수강생분들이 개발 공부에만 몰입하실 수 있도록 관리를 엄청 해 주신다고 알고 있습니다.

네, 저희들과 자주 소통하려고 노력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실제로 일대일 면담이나 팀별 면담도 정기적으로 진행하셨습니다. 기본적인 출결 관리부터 매일 할 일도 챙겨주시고요. 아무래도 국비지원 코딩 부트캠프이기 때문에 행정적으로 챙겨야 하는 부분들이 있는데요. 특히 훈련장려금을 받기 위해서는 행정 업무 처리도 필수입니다. 이런 것들을 매니저님들이 챙겨 주시니까, 저희는 정말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여전히 ‘국비지원 코딩 부트캠프’라는 타이틀 때문에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신청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요. 그런 분들께 한마디해 주실 수 있나요?

독학과 부트캠프 합류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는 팀 프로젝트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지만, 개발자 특성상 혼자 모든 것을 해낼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팀원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어떻게 협업을 해야 하는지 혹은 기술적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과정을 거쳐야 올바른 방향으로 성장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 코딩 부트캠프 중에서 고민하시는 분들께는 환경을 강조 드리고 싶습니다. 개발에만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또 같은 목표를 가지고 열정적으로 임하는 사람들만 있어야 자신도 집중해서 개발자 취업을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는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가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소정의 훈련장려금까지 받을 수 있으니 합류 신청을 안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는 개발자 취업에 대한 강한 의지가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코딩이 처음이라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전공, 학습 경험, 진도율 등을 고려해 분반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절대 낙오자는 없습니다.

>>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더 알아보기

다만, 많은 분께서 신청해 주시고 있기 때문에 선발 과정을 거칠 수밖에 없는데요.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과정에 합류하고 싶으시다면 빠르게 스파르타 내일배움단을 수료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파르타 내일배움단은 스파르타코딩클럽의 또 다른 국비지원 교육코스입니다.

 

스파르타 내일배움단 추천 코스

 

코딩 부트캠프 코스가 아닌, 스파르타코딩클럽의 온라인 강의를 최대 2개까지 국비지원금으로 수강하실 수 있는 코스인데요. 강의를 2개 신청할 시, 최대 82만 원의 혜택까지 누리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스파르타 내일배움단에서 웹개발 종합반 강의를 수료하신 분들께는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선발 시 우대 혜택을 드리고 있습니다.

>> 스파르타 내일배움단 먼저 합류하기

누구나 큰일 낼 수 있어

스파르타코딩클럽